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선물의 뜻과 특징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자

by gracecyj 2024. 3. 3.

안녕하세요

주식 거래에 관심을 갖다 보면 선물 옵션 이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되는데요 

우선, 선물이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선물이란 무엇인가? 뜻

 

사전적 의미
경제 장래의 일정한 시기에 현품을 넘겨준다는 조건으로 매매 계약을 하는 거래 종목

주식 시장에서 말하는 '선물'은 선물 계약을 의미합니다. 선물 계약은 미래에 일정한 가격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계약입니다.

파생상품의 한 종류로서 품질, 수량, 규격 등이 표준화되어 있는 상품 또는 금융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 일정시점에 인도·인수할 것을 약정한 거래를 말합니다.

즉, '물건을 사고 팔겠다는 계약을 미리 하는 것'이고 '장래 일정한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매매할 것을 현재 시점에서 약정'하는 거래입니다.


2.선물계약의 특징

미래 거래: 선물 계약은 현재가 아니라 미래에 체결되는 거래입니다. 즉, 계약이 체결된 후에는 일정한 만기일까지 유효합니다.

표준화된 계약: 대부분의 선물 계약은 거래소에서 표준화되어 있습니다. 이는 계약의 크기, 만기일, 거래 단위, 결제 방법 등이 미리 정해져 있음을 의미합니다.

선물 가격 결정: 선물 계약의 가격은 현재와 미래의 가격에 대한 기대, 이자율, 수요와 공급 등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가격 변동 리스크 관리: 선물 계약은 가격 변동 리스크를 관리하고 헤지(hedge)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는 주식 가격의 하락으로 인한 손실을 보호하기 위해 주식 선물 계약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거래 시 차액 결제: 만기일에 선물 계약이 체결된 가격과 현재 시장 가격 사이의 차액에 따라 거래자들 간의 정산이 이루어집니다. 이를 차액 결제라고 합니다.


3.선물 거래 역사

세계 최초의 선물거래소는 1848년에 설립된 미국의 시카고상품거래소(CBOT; Chicago Board of Trade)이다. CBOT는 시카고에서 82명의 회원으로 시작되어, 콩, 밀, 옥수수 등의 주요 농산물에 대해 선물계약을 거래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거래된 농산물은 당시 세계 농산물 선물거래의 80%를 차지할 정도였습니다.

1960년대 이후 세계경제환경이 급변하면서 금융변수들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수단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1970년대 금융선물이 등장했습니다.

1972년 미국의 시카고상업거래소(CME; Chicago Mercantile Exchange)에서 밀턴 프리드만 등 경제학자들의 자문을 통해 통화선물이 도입되었고, 그 후 1973년에 개별주식옵션, 1976년에 채권선물 등 각종 선물관련 금융상품이 개발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는 1996년 5월 주가지수 선물시장을 개설한 데 이어, 1999년 4월 23일 선물거래소가 부산에서 개장되었습니다.현재 우리나라 선물거래소에는 국채, 옵션, CD, 증권금리, 주가지수, 달러, 금 등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4. 선물 거래시 주의점

선물 거래는 잠재적으로 높은 수준의 위험이 따르는 투자 활동입니다.

선물 거래에 앞서 해당 시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시장의 특성, 주요 요인, 거래 시간 등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선물 거래는 높은 수준의 위험을 내포하므로, 손실을 감수할 수 있는 자금으로만 거래해야 합니다.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그리고 시장 및 자산에 대한 최신 정보를 수시로 수집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선물 거래를 시작하기 전에 가상의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통해 거래 실습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실제 거래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거래 전략과 포트폴리오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해야 합니다. 시장 조건이 변화하면 거래 전략도 그에 맞게 적용해야 합니다.

 

선물거래는 쉽게 접근하기 보다는 많은 공부와 전문가의 조언 등을 통해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위험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멘탈이 약하다면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니면 정말 소액투자로 시작해서 실력을 많이 쌓은 후 본격적인 투자를 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